멜론차트 자문회의 상세페이지 본문
제2회 멜론차트 자문회의
업데이트 2022-03-31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외부 전문가가 함께하는 두 번째 ‘멜론차트 자문회의’가 열렸습니다. 2022년 3월 31일에 개최된 이번 회의는 심각해진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문위원의 변화도 있었는데요, 황신 한국콘텐츠진흥원 사회가치추진단 단장님이 자리를 옮기시면서 이원희 단장님이 새롭게 함께해주시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두 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우선 그동안 음원 사재기라고 이슈가 되었던 곡들에 대한 멜론의 분석 내용을 공유하고 위원분들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멜론이 보다 다양하고 공정한 차트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나아가면 좋을지 함께 의논해보았습니다.
먼저 음원 사재기 대응과 관련해서 위원분들은 공통적으로 대응 프로세스의 정립을 강조하셨습니다. 현재 멜론은 다양한 음원 사재기 대응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대응 방안이 공식적으로 공개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이셨습니다. 음원 사재기 의심 사례와 관련해 어떠한 절차로 대응이 이뤄지는지 명확해지면 공정성에 대한 시비가 줄어들 것이라는 의견이셨습니다.
다만, 너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밝혀지면 오히려 이를 악용하려는 세력들이 있으니 위험하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때문에 큰 원칙 수준에서 룰이 공개되고, 절차에 따른 투명한 처리를 통해 ‘선의의 관리자’ 역할을 하는 수준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있으셨습니다.
멜론 차트와 관련해서도 서브 차트를 적극 활용하는 것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 멜론은 TOP100 차트를 메인으로 최신앨범, 기간별, 시대 등 다양한 서브 차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사용자 맞춤 차트를 제공하거나 서브차트에서의 실시간 차트 부활에 대한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외에도 위원분들은 멜론의 고민들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멜론이 던진 고민들이 쉽지 않은 문제였기에 의견 주시기 어려우셨을 텐데 유의미한 논의를 해주신 위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위원분들과 함께 더욱 공정하고 다양한 멜론차트를 만들어가겠습니다.